사서가 권하는 책

우리시 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책을 소개합니다. 시민들이 좋은 책을 선택하는 안내 길잡이가 되어 독서의 재미를 안겨드리겠습니다.

인문

지금 쫄깃하세요?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송영주(화정글샘도서관)
독자대상 일반
서명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쫄깃
저자/역자 메가쇼킹, 쫄깃패밀리
출판사 청어람미디어
페이지수 304쪽
출판일 2012.11.05
등록일 2013년 05월 07일

지금 쫄깃하세요?

중년부부에게는 신혼여행의 추억이, 중·고등학생들에겐 수학여행의 설레임이 있는 제주에 메가쇼킹과 쫄깃 패밀리가 정착했다. 웹툰 1세대인 만화가(메가쇼킹. 본명 고필헌)이지만 자신있게「애욕전선 이상없다」,「탐구생활」밖에 없다고 말하는 만화가. 만화작업은 하지 않은 채 그는 새로운 책으로 세상에 다가왔다. 그런데 만화가 아닌 제주도 에세이라니

메가쇼킹이 그린 만화를 처음 접해 본 사람들은 그가 변태(?)작가가 아닐까 하고 오해를 산다. 그는 만화로 가수 싸이처럼 고급감성을 우리에게 제공하지 않지만 그의 매력에 빠져서 헤어날 수 없는 그 B급 감성과 찰지고 쫄깃한 언어유희로 우리들을 매료시킨다. 평소 만화에 자주 등장하던 매우 긴장되고 희열을 느끼고 행복했던 순간에 주인공의 대사의 그 쫄깃이 이번 책 ‘쫄깃’의 책제목이다.

내 만화에도 자주 나오던 대사 ‘염통이 쫄깃해질 것 같아!’에서 따온 단어. ‘어차피 단 한번뿐인 인생, 너무 딱딱하게도 너무 무르게도 말고 적당히 탄력있고 재미있는 상태로 행복하게 살자’는 의미의 단어였다.-p.25

2010년 이혼을 겪은 저자는 계속 그대로 혼자 썩어가고 있다가는 나쁜 생각을 먹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일부러 밖으로 나가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녔다고 했다. 그러다 홍대쪽에 멋진 아지트를 만들어 보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홍대가 너무 비싸고 콧대가 높아 제주도에서 살아보리라 결심한 그는 자기 얼굴이 박혀 있는 티셔츠를 500장을 만들어 트위터에서 열심히 홍보해 완판시킨다.

막상 제주도행을 감행했지만 노는 건지 방황인지 세월을 보내고 있던 때 옥빛바다가 보이는 협재리에 허름한 양옥집에서 본 바다전망을 보고, 그 자리에 메가쇼킹표 게스트하우스 ‘쫄깃쎈타’를 지으리라 다짐한다. 저자는 넉달동안 막노동에도 무급으로 온 청춘을 바쳐 함께 힘을 모아 쫄깃쎈타를 지을 쫄깃패밀리를 결성하여 2011년 7월에 오픈하여 현재 운영중이며, 책에서 쫄깃쎈타를 만들고 운영하면서 생긴 일, 자신이 가진 제주도에 대한 생각,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인간은 누구다 조만간 죽는다(p.65)는 말에 깊이 공감하는 저자는 책을 통해 ’제주도로 내려오세요‘가 아니라 일분 일초를 살더라도 충실히 사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말한다.

‘오버하지 않는다‘가 인생의 중요한 좌우명이며 특기는 판 벌리는 거라는 저자는 인터넷 아이디도 animaiko(anim-aiko '아님 아이고’)이다. 일단 저절러 보고 아니면 마는 것….까짓 것 일단 한번 해 보는 거다! 인생 짧으니까……라고 외친다. 그렇다고 그는 청춘을 막 살지 않는다. 작가는 나름의 룰을 지켜 소신있게 사는 삶과 생각을 책 속 곳곳에서 엿볼 수 있다. ‘결국 사람이 힘이고 사람이 재산이다’라고 말하는 저자. 넉달동안 무보수로 쫄깃쎈타를 짓기 위한 쫄패모집을 위한 트위터, 블로그를 활용한 무모한 활동을 보여주는 저자... 사람이 잘 따르는 매력을 가진 저자는 게스트하우스를 통해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은 우리에게 만화에서 느낀 이미지보다 진지한 면이 많은, 앞으로 뭐하면서 쫄깃하게 놀아볼까?로 계속 진지하게 고민하며 앞으로도 뜻 맞는 사람들이랑 모여서 재미난 걸 꾸미는 작가의 삶을 보며, 다들 자기 뜻대로 충실히 살고 있는지-지금 ‘쫄깃‘하세요?- 고민하게 한다.

무엇이 쫄깃한 삶인가?
이건 확실하게 말할 수 있어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람들은 만족하지 못하고
더더욱 돈을 좇게 된다는 것
재미있게 살려면 일단 몸이 건강해야 해
몸이 건강하려면 마음이 여유로워야 한다.


도시는 알게 모르게 나에게서 많은 것을 앗아가 버렸다
그래서 내 삶에 균열이 더 심해지기 전에 도시를 떠나기로 결심했다
어떻게 하면 매일매일 매순간순간 재미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난 오늘도 제주도 쫄깃쎈타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p.281)

“우리도 쫄깃해볼까요?”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김해시청 장유도서관 열람팀 (☎ 055-330-7461)
최근 업데이트 :
2024-02-28 09:0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