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추천도서

우리지역의 청소년들이 또래 독자를 위하여 먼저 읽고 추천하는 책입니다.

인문

카메라, 생각의 확장을 부탁해!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이수진(대청고2)
독자대상 책읽기를 좋아하는 모두
서명 카메라, 편견을 부탁해
저자/역자 강윤중
출판사 서해문집
페이지수 328쪽
출판일 2015.11.10
등록일 2017년 12월 05일

카메라, 생각의 확장을 부탁해!

김해의 책이란 어떤 기준으로 선정이 되었을까? 아마도 김해시민들이 읽으면 좋을 만한 책을 선정했지 않을까? 나는 김해시에 거의 13년간 살면서 김해의 책에 관심을 가진 적이 없었다. 그런데 학교 선생님의 한 번 읽어보라는 말을 듣고 김해의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일단 김해의 책들 중에서 표지가 제일 마음에 들었던 2016년에 선정되었던 카메라, 편견을 부탁해를 읽게 되었다.

이 책에는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일단 내가 감명 깊게 읽었던 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갈바리 호스피스 병동에 대해 읽어보았는데, 이는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왠지 모르게 슬펐다. 또 사람들은 존엄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대법원의 김할머니의 존엄사 판결에 대한 내 의견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존엄사에 찬성하는 의견인데, 내가 회복할 수 없는 상태에 있고, 연명치료만이 나를 살려주는 길이라고 생각하면 괜히 가족들에게 부담을 주지 말고 존엄하게 죽는 것이 모두의 행복을 위하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내가 또 인상깊게 읽은 부분은 2014년, 내가 중2였을 때,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난 것에 관한 것이었다. 바로 세월호 참사인데, 이 책은 그 부분도 다룬다. 세월호 참사에서 희생된 학생들의 부모님이 죽은 아이의 방을 보여주는데, 먼저 간 자식을 떠올리는 부모님들의 말에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왔다. 세월호 참사가 있었을 때, 반에서 친구들과 매 시간마다 뉴스를 보고 같이 울었던 기억이 났다. 절대로 두 번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2014년 4월 16일 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

또 이 책에서 제일 인상 깊었던 부분을 고르라면 인제 초등학교 가리산 분교에 대해 쓰여진 것을 고를 수가 있는데, 선생님을 꿈꾸는 나로써 제일 관심이 많은 부분이여서 그런 것 같다. '아이들이 인간과 생명을 사랑하며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했으면 좋겠다.'라는 선생님의 말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이 느껴졌고, 나중에 나도 학생들 개개인을 사랑해주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느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생각을 다양한 관점에서 하게 된다는 점에서 내 주위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고,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깊은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김해시청 장유도서관 열람팀 (☎ 055-330-7461)
최근 업데이트 :
2024-02-28 09:0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