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가 권하는 책

우리시 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책을 소개합니다. 시민들이 좋은 책을 선택하는 안내 길잡이가 되어 독서의 재미를 안겨드리겠습니다.

실용

실패가 성공을 만드는 방법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김지현(화정글샘도서관)
독자대상 -
서명 공병호의 인생강독
저자/역자 공병호
출판사 21세기북스
페이지수 292쪽
출판일 2010.05.14
등록일 2010년 08월 25일

실패가 성공을 만드는 방법

미국 하와이 푸나오우사립학교에 다니는 두 명의 흑인 학생이 있었다. 그 학교의 대부분은 백인학생이었다. 그래서 청소년기에 흔히 겪는 정체성의 위기가 두 흑인 학생에겐 더 심각했을 것이다. 피부색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더욱 그랬다. 하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둘의 시각은 달랐다. 예를 들어 자신들이 월등한 농구 실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합에서 뛰는 시간이 적은 이유를 한 아이는‘흑인이기 때문에 겪는 부당함’이라 생각했고 다른 아이는‘백인 친구들은 감독이 원하는 방식으로 경기를 잘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모든 것의 원인을 현실과 사회구조로 돌렸던 전자의 아이는 훗날 평생을 마약범죄자로 살았고 가능한 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현실을 판단하려 애썼던 후자의 아이는 유명한 정치인이 되었다.

그가 바로 미국 최초 흑인 대통령 버락 H. 오바마이다.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던 그는 1996년 정치를 시작했다. 정치인에게 선거처럼 가혹한 것은 없을 것이다. 오바마도 여러 번의 선거 참패를 경험하면서 깊은 상처를 받았다. 좌절을 경험 한 것이다. 하지만 그의 위기대처법은 남달랐다. 좌절을 실패로만 보지 않고 재기를 위한 기틀로 만들었다. 아마도 현실을 객관적으로 보는 능력과 충분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이것이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힘이 아닌가 싶다.

버락 H. 오바마 대통령의 일화에서 보았듯이 자기가 아무리 성공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인생에서 역경이 찾아온다. 삶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역경을 극복하는 능력이 행복한 인생에 필요조건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역경을 이겨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여기 성공한 사람들에겐 공통된 역경 대처법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그는‘공병호경영연구소’를 운영하는 자기계발 전문가 공병호 박사이다.

그는 『공병호의 인생강독』에서 버락 H. 오바마를 포함하여 노년에 대통령이 된 로널드 레이건, 여러 번의 숙청의 위기를 겪고 중국개방정책을 연 덩사오핑 등 12명의 역경을 극복한 일화를 소개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같은 사건이라도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듯 역경과 좌절 역시 이들에겐 또 다른 성공을 준비하는 과정이고 기회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역경이 닥치면‘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하나?‘ 하면서 문제를 풀지 못하고 현실에 매몰되기가 쉽다. 역경을 이겨내고 싶지만 해결하는 방법을 몰라 혹은 용기가 없어 포기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공병호의 인생강독』은 좌절과 역경을 이겨내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간결하고 담백한 문장이 설득력을 더해 현실에 약해져가는 사람들에게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충족시킨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자기계발서에 부정적이다. 최근 자기계발서가 행복이 무엇이고 성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철학적인 부분을 논하고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가르친다는 이유에서이다. 이들의 입장에서는『공병호의 인생강독』은 환영받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들도 『공병호의 인생강독』이 독자에게 예기치 않게 찾아온 역경과 좌절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게 그 자세와 방법을 안내한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 할 것이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화정글샘도서관 (☎ 055-330-2991)
최근 업데이트 :
2018-12-06 09:5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