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가 권하는 책

우리시 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책을 소개합니다. 시민들이 좋은 책을 선택하는 안내 길잡이가 되어 독서의 재미를 안겨드리겠습니다.

인문

과학과 문학의 가장 올바른 만남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화정글샘도서관 사서_이지아
독자대상 청소년 이상
서명 당신 인생의 이야기
저자/역자 테드 창(Ted Chiang)/ 김상훈
출판사 엘리
페이지수 448쪽
출판일 2016. 10. 14.
등록일 2021년 04월 15일

과학과 문학의 가장 올바른 만남

이 책《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중국계 미국 SF소설가 테드 창의 중단편집 모음이다. 총 여덟 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데 하나하나가 '주옥같은'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만하다. 1967년 생의 작가 테드 창(Ted Chiang)은, 1990년 그의 나이 스물 세 살에 등단했다. 이후 지금까지 17편의 중단편을 발표했을 뿐이지만, 현대 SF계에서 테드 창의 이름은 전설이다. 그의 많지 않은 작품들은 독창성과 지적 상상력, 재미, 문학성 어느 한 군데 빠지는 것이 없기에 '전 세계 과학소설계의 보물'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동시대 SF소설작가들의 칭송을 받으며 현대의 과학소설 분야와 드라마, 영화 등에 끼치는 영향 역시 지대하다. 이 단편집에 실린 <영으로 나누면>에는 천재적인 학자가 수학의 허상을 증명해내고 정신적 파국에 빠지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는 류츠신의 SF장편소설 <<삼체>>에서 나오는 학계의 집단 자살 에피소드에 차용됐다. <<종이동물원>>의 켄 리우도 테드 창의 단편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쓴 이야기가 있다.

동류의 작가들에게 존경받는 작가의 작품은 과연 어떠할까?
과학자이기도 한 작가가 수년간 축적한 배경 지식을 활용해 고도의 지적인 상상력으로 빚어낸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단지 예리한 서사뿐이 아니다. 타이틀 소설인 《당신 인생의 이야기》에서 화자가 딸의 인생을 거꾸로 되짚어가며 느끼는 감정과 생각의 묘사부를 보면 자식에 대한 사랑과 닥쳐올 운명에 대한 초연함에 가슴이 먹먹해진다.

자, 이제 당신도 테드 창의 독자가 될 준비가 되었을 거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당신 인생의 이야기》에서 처럼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이미 일어난 일이나 마찬가지다.


<책 속에서>

언제나처럼, 한 인간이 수행하는 역할은 그보다 훨씬 더 성숙한 인간에 의해서만 인식된다. ---81쪽

네가 성장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속도는 언제나 나를 놀라게 할 거야. 너와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마치 움직이는 목표를 조준하는 것과 같아. 너는 언제나 내 예상보다 앞서 나가 있을 거야. ---187~188쪽


덧붙임.

1.《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내용상 《네 인생의 이야기》로 번역됨이 더 적절하겠지만 표제로서의 묵직한 맛이 있어 좋다. 책 속에서 단편 제목은 다시 《네 인생의 이야기》로 돌아간다.

2. 위의 단편은 2016년 영화 <컨택트>로 제작됐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김해시청 장유도서관 열람팀 (☎ 055-330-7461)
최근 업데이트 :
2024-02-28 09:0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