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추천도서

우리지역의 청소년들이 또래 독자를 위하여 먼저 읽고 추천하는 책입니다.

실용

메타인지와 창의성, 상황의 중요성-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상황의 힘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율하고등학교 2학년 허혜림
독자대상 인지와 메타인지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
서명 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저자/역자 김경일
출판사 샘터사
페이지수 176쪽
출판일 2019-12-30
등록일 2021년 06월 21일

메타인지와 창의성, 상황의 중요성-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상황의 힘

이 책의 저자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지심리학자이다. 인지심리학자라는 말이 생소할지도 모르겠다. 범죄와 관련된 범죄심리학자나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긍정심리학자와는 다르다. 인지심리학은 사람의 생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작가 김경일은 인지심리학에 기반해 우리 삶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을 재미있게 풀어준다.

작가는 제목에서도 보이듯 창의력이 아닌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창의력, 즉 창의적 인지 능력이란 말은 사람들에게 그 능력치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작가는 타고난 능력이 아닌 환경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안 된다고 포기하는 것은 스스로 그 능력을 차단하는 것이라 말한다.

이 책은 마치 강의를 한 편 듣는 것 같다. 책을 읽고 있는 우리에게 수많은 질문을 던진다. 간단한 질문들이기에 우리는 쉽게 대답한다. 그러나 작가는 우리의 답을 알고 있고,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나온 정답이 어떻게 나온 것인지 설명해준다.

일상생활에서 인지는 별다른 과정 없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아니었다. 친숙함에 기반하여 대답이 나온다는 사실이나 메타 인지에 관한 이야기도 이 책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일상생활 중에서 인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째서 창의성은 타고난 능력이 아닌 상황이 중요한지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김해시청 장유도서관 열람팀 (☎ 055-330-7461)
최근 업데이트 :
2024-02-28 09: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