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하고자 하시는 건의사항을 등록하시면 담당직원이 신속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는 글 내용에 포함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
  • 건의사항과 성격이 맞지 않는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불건전한 내용의 글은 본인 동의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자 위주의 행정 절실

작성일
2022-08-20 21:57:06
작성자
김○○
조회수 :
671

[답변] 답변

작성일
2022-08-23 09:23:09
작성자
화정글샘도서관
안녕하십니까? 화정글샘도서관입니다.
먼저, 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건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주말 운영 시간 연장 요청
김해시립공공도서관 운영시간은 평일(월~금) 09:00~22:00, 주말(토,일) 09:00~18:00까지 입니다. 평일 22시까지의 도서관 연장운영은 문체부‘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지원 사업’신청 후 국비를 지원받아 운영 중에 있으며, 주말은 개관시간 연장지원 사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김해시립도서관(칠암, 화정, 장유, 율하, 기적) 전체를 포함 야간연장을 하고 있는 인근 공공도서관(김해, 지혜의바다. 창원중앙, 양산시립 등)도 동일함을 알려드립니다. 불편하시겠지만, 도서관 운영 시간 외 도서 반납은 정문 입구에 설치 되어있는 무인반납기를 이용하여 주시길 안내드립니다.

2. 조용히 독서할 수 있는 공간마련 절실
기존의 폐쇄적 공간에서 개방형 열람 공간으로 리모델링 후 다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 도서관을 방문하시는 이용자 서로간의 배려와 기본 에티켓 준수가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됩니다. 따라서 현재 각 층별로‘공간 이용 안내문’을 부착하여 함께하는 열린 공간에 대한 기본 에티켓 준수를 계도 중에 있으며, 소음이 발생할 경우 직원들이 즉시 조치하고 있사오니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3. 도서관 이용 안내 필요
화정글샘도서관은 리모델링 공사 후 각 층 안내데스크에 새롭게 구성된 공간에 대한 안내문을 비치하여 이용자들이 이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정글샘도서관 홈페이지 내 도서관 소개 중 홍보 영상으로도 변화된 도서관에 대한 영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말씀하신 책두레 코너는 통합데스크 내 공간 부족 및 상호대차가 가능한 자가대출기 설치 등을 사유로 별도의 코너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만, 향후 운영 애로나 이용자 요구 사항 등을 면밀히 재검토해 보다 나은 방향을 모색하겠습니다.

4. 문화강좌 다양화, 강좌접수 시 선착순 접수가 아닌 신청안한 사람에게 우선권 부여 요청
문화강좌 운영 계획 시 이용자 요구 및 도서관 성격, 주변 유사 기관 등의 강좌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프로그램 접수방법은 문화강좌 외 모든 독서프로그램도 동일하게 김해시 공공시설 예약포털을 이용하여 선착순으로 신청하고 있으며, 타 기관들도 대부분 선착순 접수 방법을 채택하고 있고, 일부 타 기관에서는 추첨제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각 각의 방법에 대한 선호는 사람들마다 다를 수 있듯이, 귀하께서 건의하신‘선착순이 아닌 신청안한 사람에 대한 우선권 부여’는 강좌를 연속적으로 수강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불공평으로 여겨질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선착순으로 하되 강좌를 신청한 후 수강하지 않는 자에게 재수강시 패널티를 부여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는 있겠으나, 인터넷 접수시 기술적으로 적용이 가능한지, 강좌를 담당하는 운영기관들과의 의견 수렴이 원활히 진행될지 등 다각적 검토가 필요한 사안입니다.

5. 학습실 부활, 공부할 수 있는 공간 마련
최근의 공공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서 나아가 책과 관련한 강연,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 토론회 및 문화행사 개최 등 지역의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복합문화 활동의 거점 공간을 지향함에 따라, 화정글샘도서관도‘개방형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의 학습실은 학생, 취업준비생 등이 경제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일부 이용자들의 좌석 선점 및 독점, 다양한 자료 서비스 공간 부족 등 공공도서관이 추구하는 다수 지역주민의 이용 목적과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아울러, 현재 도서관에는 여유 공간이 없어 기존 지하 학습실 형태의 개인 학습 공간을 추가로 마련하기는 어렵다는 점 다시 한번 양해 말씀드리며, 차후 집중 열람이나 학습을 원하실 때는 3층 공간을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6. 주차관리 요청
우리 도서관에서는 최근 여름방학 및 휴가철 도서관 이용자 급증에 따른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화정초등학교 주차장 임시 사용(2022.8.31.까지)을 승낙 받아 주차 공간을 확보 이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차장 5부제 실시, 불법주차 스티커 부착, 이중 주차차량 단속 등 효율적으로 주차장을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귀하께 만족스런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하며, 변화된 화정글샘도서관이 지역의 독서문화를 새롭게 만들어 가는데 이용자분들의 많은 협조와 양해 거듭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항상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화정글샘도서관 (☎ 055-330-2991)
최근 업데이트 :
2024-04-18 15: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