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추천도서

우리지역의 청소년들이 또래 독자를 위하여 먼저 읽고 추천하는 책입니다.

자연/기술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배수아(율하중2)
독자대상 미적분에 관심있는 중학교 3학년 이상
서명 미적분으로 바라본 하루
저자/역자 오스카 E. 페르난데스
출판사 프리렉
페이지수 272쪽
출판일 2015.01.27
등록일 2017년 10월 13일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


대한민국은 아직까지 문과보다는 이과를 선호하는 학생들이 많다.
아무래도 이과에 비해서는 문과를 졸업한 후에 취업하기도 힘들고, 점점 세계가 이과를 잘해야만 살아남기 쉬운 사회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TV나 라디오에서도 이미 ‘4차 산업혁명’이나 ‘인공지능 로봇(AI)’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특별한 일이 아닌 흔한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이과와 관련되어 있다 보니 이과의 경쟁률이 더 치열해지는 것 같다.

이런 것들 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는 수학과 과학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과학자들이나 교수님들께서 흔히 ‘수학은 과학의 언어이고, 과학은 만물의 기초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처럼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것들은 수학, 과학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수학 중에서도 ‘미적분’이 우리 생활 속에서 자리 잡고 있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오스카 E. 페르난데스’는 웰즐리 대학 조교수로 메사추세츠 주 뉴턴 시에서 살면서 수학에 대해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면서 책을 썼다.
저자가 최근에 발간한 책은 ‘수학의 참견’으로 수학적인 사고방식을 키우는 것에 관련된 도서라고 한다. 책 표지에도 적혀있는 말이지만 일상 속 어디에나 수학은 존재한다. 다만 우리도 몰랐던 곳에서 우리가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모습으로 접하게 될 수 도 있다.

일명 ‘수.포.자’로 알려져 있는 많은 사람들은 ‘수학을 배워서 도대체 어디에 쓰는거지?’라고 종종 질문하곤 한다. 물론 이 질문에 대해서 명확한 답변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나 조차도 정확하게 답을 해줄 수는 없다.

하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어렴풋이 그 이유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독자들을 도와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나는 이 책을 미적분에 관심이 있는 중학교 3학년 이상의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하지만 수학을 좋아하지 않더라고 수학과 친해지고 싶은 사람들도 한 번쯤은 읽어봐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책을 펼쳤을 때는 조금 어렵고 막막할 수도 있다. 이해가 안 되는 내용도 종종 나올 것이다.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더라도 조금씩 읽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

앞으로 수학과 친해지고 싶다면 좋겠지만 수학과 끝까지 친해지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수학과는 마지막까지 가까워지고 싶지 않더라도 살아가면서 점점 더 수학과 자주 접하게 될 것이다. 4차 산업이 다가오고 있는 요즈음, 수학과 접하지 않고 지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곧 다가올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조금씩 수학과 친해져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끝까지 꼼꼼하게 읽다 보면 수학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칠암도서관 (☎ 055-330-4591)
최근 업데이트 :
2018-09-03 17: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