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추천도서

우리지역의 청소년들이 또래 독자를 위하여 먼저 읽고 추천하는 책입니다.

인문

내 마음에 박힌 가시덩굴

상세 내용 글쓴이, 독자대상,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페이지수, 출판일, 등록일
글쓴이 김현우(율하중2)
독자대상 중학교 2학년 이상
서명 가시고백
저자/역자 김려령
출판사 비룡소
페이지수 289쪽
출판일 2012.02.05
등록일 2017년 11월 09일

내 마음에 박힌 가시덩굴

인생을 살면서 기억하고 싶지 않은 기억이 가시처럼 마음속에 박혀 있는 경우가 있다. 당장이라도 칼 혹은 가위를 가지고 그것을 잘라 버린 후 아무 것도 없었던 것처럼 만들고 싶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가시를 흑역사라고 부른다.

이 책에서 해일이는 정말 말 그대로 도둑이다. 남의 물건을 훔쳐도 죄책감도 없고 오히려 당당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해일이는 지란이와 진오라는 같은 반 친구들과 친해지면서 자신이 도둑이라는 것을 친구들 앞에서 고백하지 못한다. 그것의 가시는 날카롭고 덩굴은 더욱 세게 해일이의 마음을 꽁꽁 휘감는다.

지란이는 부모의 이혼이라는 고통을 겪었다. 엄마와 아빠가 이혼을 한 것이 아빠의 잘못이라는 오해가 가시를 날카롭게 만들어 결국 아빠에게 복수를 다짐하며 친구들과 함께 아빠의 물건을 부수며 장난을 친다. 하지만 해일이가 훔친 지란아빠의 넷북으로 오해는 풀린다.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아빠에게 장난을 친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잘못이기에 그 사건은 다시 지란에게 가시로 박혔을 것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누군가에게 보이기 싫은 모습, 행동들이 모두 자신의 마음이라는 나무에 덩굴을 휘감듯 감겨 있는 경우가 있다. 이 덩굴은 보기에 추하고 못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잘리지도 않고 오히려 더 깊은 상처를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나 혹은 타인에게 있는 이런 가시에 아름다운 장미를 피워내 못나고 추한 나무를 아름답고 향기로운 나무로 바꾸도록 노력해야한다.

이 책은 우리 또래의 청소년들의 평범하지 않은 상황을 평범하고 자연스럽게 묘사하여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가시고백이라는 제목에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고민과 걱정이 많은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으며 답을 찾고 혹시나 가슴에 박힌 가시가 있다면 과감하게 뽑아버릴 용기를 가지길 바란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칠암도서관 (☎ 055-330-4591)
최근 업데이트 :
2018-09-03 17: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