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하고자 하시는 건의사항을 등록하시면 담당직원이 신속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는 글 내용에 포함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
  • 건의사항과 성격이 맞지 않는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불건전한 내용의 글은 본인 동의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정말 황당한 타관대출

작성일
2010-09-03 01:07:43
작성자
한○○
조회수 :
2079

[답변] [답변]정말 황당한 타관대출

작성일
2010-09-08 11:16:40
작성자
화정글샘도서관
안녕하십니까?
통합도서관 홈페이지 관리자입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타관대출반납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순으로 제공됩니다.
김해통합도서관이나 도서관 검색대에서 
이용자가 방문하기에 가까운 도서관을 지정, 타관도서 대출신청(이하 타관신청)을 하게 되면, 이용자 신청을 받은 도서관에서는 해당 도서 소장도서관에 도서 발송을 요청하게 됩니다. 도서 발송을 요청받은 소장도서관에서는 도서비치 유무, 대출가능 여부, 오․훼손등의 상태를 확인한 후 발송가능할 경우에는 도서를 발송처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발송거절"을 하게 됩니다. "발송거절"시 이용자에게 문자가 발송되며 구체적인 사유는 "타관대출조회"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발송거절은 ‘소장도서관’에서 하게되며 귀하께서 신청하신 ‘요청도서관‘이 발송거절을 확인처리를 했을 때에 비로소 신청한도 책수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타관신청이 논리적으로 가능하여 활성화된 신청 버튼을 눌렀다 하더라도 소장도서관의 현실적인 사정으로 발송이 않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하가 궁금해 하신 예약처리와 타관신청처리는 별도의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약의 경우 대출된 도서를 자관을 방문할 이용객이 먼저 선점예약을 하는 즉시에 그 요청상황을 반영해야 하는 시스템이지만 타관신청의 경우 대출준비된 비치도서중에서 N명의 이용객과 N명의 대상도서를 매일 일회처리하는 일괄작업시스템입니다.
즉 예약도서는 대출중인 도서를 반납직원에게 반납할 때에 즉각 예약중임을 인지하고 직접 컴퓨터상으로 SMS발송까지 연계되는 것입니다.
타관대출의 경우는 직접 방문한 이용객이 개가제 서가에서 직접 가져와 대출요청할 경우  방문객우선 시책상 대출을 해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타관신청은 원격으로 손쉽게 할 수 있는 성격상 3일내에 찾으려 오지 않아 자동복귀시킬 경우와 제목만 숙지한 상태에서 신청했으므로 책을 받아 보고 바로 반납해버리는 사례도 빈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송과 복귀에 소요되는 경비와 노력등 사정을 고려하여 결정된 사항이므로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교육강좌의 개강시간을 사전에 체크하여 미리 에어컨을 틀어줬음하셨는데 무더위에 고생하시는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혹서기 전력예비율 부족과 정부의 에너지 절약시책등 여러사정상 곤란하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타관대출반납서비스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홈페이지 "온라인서비스 > 타관대출신청(책두레) > 타관대출반납안내" 또는 이용 도서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에 유의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기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화정글샘도서관 (☎ 055-330-2991)
최근 업데이트 :
2024-04-18 15: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