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거짓말

상세 내용 서명, 저자/역자, 출판사, 출판일
서명 우아한 거짓말
저자/역자 김려령
출판사 창비
출판일 2009년 11월 20일

우아한 거짓말

열네 살 평범한 소녀의 죽음, 그리고 그 속의 '사실'과 '진실'. 이 책은 『완득이』의 작가 김려령이 자전적인 경험을 통해 탄생시킨 새로운 메시지이자 독자들에게 건네는 안부 인사다. "잘 지내고 계시지요?". 

평범하게만 보이던 열네 살 소녀 천지가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천지의 죽음을 이해할 수 없었던 언니 만지는 동생이 남긴 흔적을 좇으며 퍼즐을 맞추어 가는데, 차츰 가슴 아픈 진실이 모습을 드러낸다. 사건의 실마리를 추적하는 과정은 등장인물들의 심리 탐구와 더불어 양파처럼 쉽게 속이 드러나지 않아 팽팽한 긴장감을 전하고, 결국은 풀릴 거라고 믿기에, 갈수록 꼬이는 털실 뭉치를 쫓아가는 재미가 상당하다. 

작가는 책 속의 소녀처럼 그 무렵 잔인한 세상을 등지고 싶었던 유혹에 시달렸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그 때 그를 구했던 것은 진심이 담겨 있던 지인의 안부 인사라고. 한 소녀의 죽음이라는 전제와 추리소설 같은 전개, 그리고 건조하고 절제된 서술은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깊은 상처를 남긴다. 하지만 작가 정유정의 말처럼 내상을 감내할 가치가 있는 작가의 메시지는 현실을 치유할 수 있는 힘이 모두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어른이 되어보니, 세상은 생각했던 것처럼 화려하고 근사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내게 주어진 생보다 미리 세상을 버렸다면 보지 못했을, 느끼지 못했을, 소소한 기쁨을 품고 있었습니다. 혹시 내 어렸을 적과 같은 아픔을 지금 품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뜨겁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미리 생을 내려놓지 말라고, 생명 다할 때까지 살라고, 그리고 진심을 담아 안부를 묻습니다. 잘 지내고 계시지요?" --- 「작가의 말」 중에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담당부서
김해율하도서관 (☎ 055-340-7161)
최근 업데이트 :
2024-02-16 08:05:13